☞ 기차
EU와 NATO, WCO 본부가 있는 외교 무대의 중심지인 만큼 유럽 대부분의 지역에서 기차로 연결되며, 특히 파리와 암스테르담에서는 매일 10편 이상의 기차가 운행된다. 암스테르담까지는 3시간, 프랑크푸르트까지는 4시간, 쾰른까지는 2시간 30분, 파리까지는 1시간 30분 소요되며, 런던에서는 유로스타로 불과 2시간 15분 만에 도착한다. 또한 벨기에 주요 관광도시인 브뤼헤와 안트베르펜을 향하는 기차는 수시로 있다. 벨기에는 워낙 면적이 작은 국가이다 보니 도시간 거리가 그다지 멀지 않기 때문에 아직 유레일패스를 개시하지 않은 경우라면 구간 티켓을 구입하여 다녀오는 것도 괜찮다. 브뤼헤까지는 1 시간 소요되며 안트베르펜까지는 30 분 소요된다.
●남역 Gare du Midi
Bruxelles Zuid라고도 한다. 대부분의 국제선 기차가 운행하는, 사실상 브뤼셀 중앙역 격인 기차역으로 런던을 오가는 유로스타와 초고속 기차인 탈리스, TGV 등이 남역에서 출발하고 도착한다. 은행, 환전소, 코인 라커, 관광안내소 등의 부대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남역에 도착했다면 이곳에서 이후 일정에 맞는 야간 열차 예약을 미리하거나, 유레일패스 개시 도장을 받고 숙소로 이동하는 것이 편리하다.
●중앙역 Gare Centrale
시내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브뤼셀 관광 중심지인 그랑플라스까지는 도보로 8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다. 일부 국제 열차는 남역을 거쳐 중앙역까지 운행하므로 바로 중앙역까지 이동해 관광을 시작할 수도 있다.
●북역 Gare du Nord
네덜란드 등 일부 지역을 오가는 열차가 출발, 도착한다. 또한 국제선 열차가 이곳에 정차하기도 한다.
[버스]
유로라인이 파리, 암스테르담 등 유럽 내 도시와 브뤼셀을 연결해주고 있다. 두 곳 모두 약 3시간 30분소요. 브뤼셀 버스 터미널은 북역(Gare du Nord)에 있다.
[트레블카드]
브뤼셀 카드 Brussels Card
3일 동안 브뤼셀 시내 교통수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30여 개 미술관 입장이 무료인 카드. 레스토랑 및 카페에서 25%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브뤼셀 남역 또는 시청 내 관광 안내소에서 구입하며, 시내 지도도 준다.
[티켓구입]
티켓은 지하철, 트램, 버스 공용이며 지하철역이나 자동판매기, 시내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1회권은 1시간 이내 환승이 가능하며 버스는 승차 후 운전사에게 직접 요금을 지불해도 된다. 무임승차 시 76€의 벌금을 물어야 하므로 티켓 구입 후에는 반드시 펀칭하는 것을 잊지 말자. 10회권은 열 번 펀칭해 10명이 같이 써도 된다.
* 추천티켓 : 대부분의 관광지가 시내 중심부에 밀집되어 있으므로 1회권을 두 번 정도만 구입하여 숙소를 오가는 정도만 이용하면 충분하다. 1일권과 요금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구석구석 둘러볼 여행자라면 1일권을 구입하자.
[지하철]
4개의 노선이 운행 중이다. 동-서, 남-북으로 교차해 도시 전체를 연결해주고 있으며 파란 바탕에 지하철 펀칭기 흰색 M으로 표시한다.